1. 목적 토요휴업일 맞벌이 가정 및 가정내 보호가 어려운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토요돌봄교실 운영이 학부모의 자녀양육 부담에 도움을 주고 아동을 보호 및 교육하므로 다차원적인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2. 추진방침 가.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봉사단(두드림)의 재능기부로 운영한다 . 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돌봄교실 연계 운영한다. 다. 저소득가정, 맞벌이가정, 다문화 가정을 우선으로 한다. 라. 매주 토요일 9:00~12:00 진행한다. 마. 누리보듬 사회봉사단에서 수업재료비 일부를 지원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운영일시 : 2017년 3월 25일 (토) ~ 6. 10. (토). 9:00 ~ 12:00 나. 참가대상 : 1~2학년 12명(교육복지대상, 맞벌이가정, 다문화가정 아동 우선) 다. 운영담당 : 박정하 라. 장 소 : 햇살2반 마. 연계,협력(참여) 기관 및 역할 연계. 협력기관 | 역 할 | 비 고 | 한국국제대학교 학생행복지원센터 | 프로그램제공 및 강사지원 | |
바. 지 도 자 :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자원봉사자 정창렬 외 19명 사. 수업진행지도자 주차 | 날짜 | 진행 지도자 | 비고 | 1주 | 3.25 | 정창렬(리더),박예은, 이은영, 조인영, 강두희 | | 2주 | 4.1 | 이세진(리더),김우석, 정준수, 차승민 | | 3주 | 4.8 | 조인영(리더),박예은, 이은영, 김소진, 황혜진 | | 4주 | 4.15 | 안현문(리더),정창렬, 정순미, 김은길, 이채영 | | 5주 | 4.22 | 이채영(리더),이은영, 조인영, 강두희, 박예은 | | 6주 | 4.29 | 정순미,(리더),김은길, 김찬, 이세진, 김우석 | | 7주 | 5.13 | 이은영(리더),박예은,김소진,황혜진 | | 8주 | 5.20 | 강두희(리더),김희라, 박혜지, 조인영 | | 9주 | 5.27 | 차승민(리더),정준수, 이은영, 박예은 | | 10주 | 6.3 | 김희라(리더),박혜지, 조인영, 강두희 | | 11주 | 6.10 | 박혜지(리더),김희라, 정준수, 차승민 | |
아. 프로그램 세부내용 회 | 소주제 | 학습내용 | 준비물 | 1 (3/25) | 이름표 만들기 | 이름표를 만들어보고 2인 1조로 짝을 지어서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 명찰, 종이, 색연필, 사인펜 | 규칙 정하기 | 토요 돌봄교실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규칙들을 스스로가 만들어보도록 한다. | 종이, 색연필, 사인펜 | 2 (4/1) | 나뭇잎 찍기 | 여러 미술도구를 사용하면서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 및 흥미를 유발한다. | 도화지, 수채화물감, 나뭇잎, 붓 | 공작새 그리기 |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개발한다. | 도화지, 수채화물감, 평붓, 싸인펜 | 3 (4/8) | 페트병 속의 바다 | 페트병속에 준비물을 통해 나만의 바다를 만들어보도록 한다. | 베이비오일, 물,작은페트병, 파란물감 | 4 (4/15) | 화산폭발 실험 | ‧ 화산생성의 원리를 간단하고 쉽게 이해한다. ‧ 화산활동을 간접 경험하여 화산활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 향상시킨다. | 베이킹 소다, 식초, 찰흙, 빈 요구르트병, 쟁반, 비닐 | 왕 비눗방울 만들기 | 비눗방울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창의력 향상 및 흥미를 유발한다. | 세제,글리세린, 물, 큰 그릇, 굵은철 | 5 (4/22) | 색 모래 데코데코 | 색 모래를 사용함으로써 예쁜 색감이 기각을 자극시켜주고 사각사각 바스락 소리도 듣고 까끌까끌한 촉감도 느끼며 오감발달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 색모래, 도화지, 풀, 색연필 | 숨은그림 찾기 | 숨은그림찾기를 통해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숨은그림 찾기 자료, 연필 | 6 (4/29) | 머리위의 책 | 머리위에 책을 올리고 걸어보고, 경기를 해보기도 한다. | 책, 전기테이프 | 얼음과 함께 놀자 | 얼음털실을 만들어 자유롭게 붙여 만들어보도록 하고 슬러쉬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 지퍼백, 털실, 얼음, 종이컵, 빨대, 소금, 음료, 목장갑 | 7 (5/13) | 아동범죄 예방교육 | 사회 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아동범죄에 대한 예방 교육적 프로그램으로 아동범죄의 유형 과 종류,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크고 작은 범죄 또는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 및 대책을 아동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PPT 와 영상, 역할극을 통하여 위험으로부터 대처할 수 있는 예방교육프로그램 실시 | PPT, 영상, 유인물 | 8 (5/20) | 과학실험 | 세제와 물감을 사용해 다양하게 거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 주방용 세제, 물감, 물, 종이A4용지 | 이모티콘 만들기 | 준비물을 통해 나만의 이모티콘을 만들어 본다. | A4라벨지, A4투명라벨지, 각종 필기도구, 가위 | 9 (5/27) | 튼튼한 다리 만들기 | 준비물을 통해서 친구들과 함께 다리를 만들고 공을 돌리는 놀이를 한다. | 나무젓가락, 고무줄, 탁구공, 색종이 | 10 (6/3) | 패러슈트(낙하산) 만들기 | 패러슈트(낙하산)의 원리를 배우면서 직접 미술작품을 만들어 보고 체험해본다. | 비닐, 실, 스카치테이프, 가위, 아이클레이, 매직펜 | 11 (6/10) | 즐거운 풍선아트 | 풍선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보며 아이들이 서로가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 여러 종류의 풍선, 펌프 |
자. 소요예산금액 : 일금일십삼만이천원정 (132,000원) 4. 기대효과 가. 보호 및 교육을 함께 제공하여 다양한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다. 나. 맞벌이 가정 자녀 돌봄을 지원하므로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된다. 다. 다양한 영역의 수업으로 아동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