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초, 「봉하마을」로 떠나는 친환경 논습지 체험학습 -생태교육, 가장 소중한 가치를 배우다!- 동진초등학교(교장 김을임)는 지난 4월 18일(목) 학교와 교실을 벗어나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살아있는 생태를 경험하는 친환경 논습지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안전교육이 이루어진 후 아이들은 논 농사와 벼의 한 살이, 친환경 농법의 중요성 및논습지 이해교육을 통해 논농사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직접 손모내기 체험을 하고 논에 사는 다양한 생물(수서곤충)들을 채집·관찰하며 살아있는 생태계를 눈으로 확인하고, 책으로만 보던 생물들을 만져보는 경험을 하였다.
생태체험활동에 열심히 참여한 3학년 학생은“태어나서 맨발로 진흙을 밟아 보는 건 처음이에요. 느낌이 너무 이상한데 밟다보니 물컹하고 찐득한 느낌이 재미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따스한 봄볕을 쐬며 살아 숨 쉬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봉하마을의 정취를 만끽한 아이들의 얼굴은 미소로 가득했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경험과 살아있는 생태 체험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더 나아가 농촌, 자연에 대한 아이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자료문의> 동진초등학교 담당자 하가영 ☎757-5411
|